당헌
국민과의 약속을 실천하기 위한 미래통합당 스스로의 약속입니다.

제10장 보칙

제 10 장  보   칙

제 93 조 (합당과 해산 및 청산) ① 당이 다른 정당과 합당하는 때에는 전당대회의 의결이 있어야 한다.
   ② 당이 해산 기타 사유로 소멸하였을 때에는 당의 재산과 부채는 소멸당시의 상임전국위원회가 설치한 수임기구가 청산위원회가 되어 이를 청산한다.
   ③ 합당과 해산 및 청산에 관한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.
제 94 조 (법정부책과 인장의 인계) ① 중앙당과 시‧도당의 대표자 변경, 합당에 따른 조직개편이 있을 때에는 중앙당은 사무총장, 시‧도당은 시‧도당위원장 또는 사무처장이 14일 이내에 법정부책과 정당운영에 관련되는 인장 등을 인계하여야 한다.
   ② 법정부책과 인장의 종류, 인계절차,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.

제 95 조 (선거대책기구의 지위 등) ① 대통령후보자가 확정되면 그 확정된 날로부터 60일 이내에 대통령선거대책기구를 구성한다.
   ② 대통령후보자는 제1항의 선거대책기구의 구성, 운영 및 선거재정 등 선거업무 전반에 관하여 권한을 가진다.
   ③ 대통령선거대책기구의 장은 대통령선거일까지 당무전반을 통할‧조정한다.
   ④ 선거대책기구에 관한 기타 필요한 사항은 당규로 정한다.

제 96 조 (비상대책위원회) ① 당 대표가 궐위되거나 최고위원회의의 기능이 상실되는 등 당에 비상상황이 발생한 경우, 안정적인 당 운영과 비상상황의 해소를 위하여 비상대책위원회를 둘 수 있다.
   ② 비상대책위원회는 위원장 1인을 포함한 15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한다.
   ③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장은 전국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당 대표 또는 당 대표 권한대행이 임명한다.
   ④ 비상대책위원회의 위원은 비상대책위원장이 상임전국위원회의 의결을 거쳐 임명한다.
   ⑤ 비상대책위원회가 설치되면 최고위원회의는 즉시 해산되며, 비상대책위원회는 최고위원회의의 기능을 수행하고, 비상대책위원장은 당 대표의 지위와 권한을 가진다.
   ⑥ 비상대책위원회는 그 설치의 원인이 된 비상상황이 종료된 후 소집된 전당대회에서 당 대표와 최고위원이 선출될 때까지 존속한다.

제 97 조 (후보자 예비심사(컷오프)제도 도입) 당 대통령후보자, 당 대표 및 최고위원, 당 공직후보자 선출 시 후보자 난립을 방지하고 당선자의 대표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후보자 예비심사(컷오프)제도를 도입할 수 있다.

제 98 조 (모바일 투표) 당이 실시하는 각종 선거의 투표 시 모바일 투표 방식을 도입할 수 있다.

제 99 조 (여론조사 특례) ① 당이 실시하는 각종 여론조사에 있어 여론조사 대상을 미래통합당 지지자와 지지정당이 없는 자로 제한할 수 있다.
   ② 제1항의 여론조사를 시행함에 있어 구체적인 방법은 당규로 정한다.

제 100 조 (전자서명을 통한 결의 등) 대의기관 및 각급회의의 결의는 정당법 제32조(서면결의의 금지) 제2항의 규정에 의한 전자서명을 통해서도 의결할 수 있으며, 그 구체적 방법은 당규로 정한다.

제 101 조 (시‧도당 창당승인의 취소) 시‧도당 창당승인의 취소는 최고위원회의 승인을 받아야 하며 취소사유와 절차에 대한 구체적 사항 당규로 정한다.
첨부파일